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당뇨에 과일 먹어도 될까요? 당뇨병, 좋은 과일, GI지수

by 쏘이라 2023. 1. 1.

목차

     

    안녕하세요. 쏘이라입니다. 당뇨병이 있는데 과일 먹어도 될까요? 이번에는 당뇨병과 당뇨에 좋은 과일, GI지수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과일바구니_썸네일
    과일

    당뇨병

    당뇨병이란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은 고혈당이 특징입니다.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의 분비량이 적거나 제대로 일을 못하는 상태가 되면 혈당이 상승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이 지속되어 혈당이 높은 상태를 당뇨병이라고 합니다. 당뇨병은 소변으로 포도당과 수분이 같이 빠져나가 심한 갈증과 피로감, 손발 저림, 물을 많이 먹거나, 소변을 많이 보거나, 많이 먹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GI지수가 낮은 음식을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GI지수란 당지수로 체내에서 혈당을 얼마나 빠르고 높게 올리는지를 수치로 나타낸 것입니다. 수치가 낮을수록 혈당이 천천히 올라가기 때문에 수치가 낮은 음식을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GI지수가 70 이상이 높은 것이고 55 이하가 낮은 것입니다.

     

    당뇨 과일

    과일에는 과당이 있습니다. 과당은 체내에 빠르게 흡수되어 혈당을 올리기 때문에 당뇨병이 있으신 분들은 걱정이 많으실 겁니다. 당뇨환자분이 과일을 드셔도 되지만 적정량을 드셔야 됩니다. 당뇨병이 있으시다면 성인 주먹의 반절이 되지 않는 크기(100g~200g)로 하루 1~2번 섭취하셔야 합니다. 단맛이 강한 과일은 섭취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과일은 식사가 끝나고 후식으로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식후에는 췌장에서 인슐린을 분비해 식사로 인해 높아진 혈당을 낮춥니다. 이때, 과일을 먹으면 혈당이 다시 올라가 췌장이 지쳐 망가지거나 기능이 저하됩니다. 식전에 먹는 것이 가장 좋지만 공복에 드실 경우 혈당스파이크가 일어나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갑니다. 혈당스파이크란 식사 후 급격하게 상승하는 혈당을 말합니다.

     

     

    당뇨 환자가 조심해야 되는 음식

    수박, 여름과일로 유명한 수박은 수분이 많지만 GI지수가 72로 높은 편에 속합니다. 소화가 빨라 혈당이 빠르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또한 당분이 많은 파인애플(65) 등이 있습니다. 과일은 아니지만 쌀밥(92), 피자(80), 감자튀김(85), 음료수, 주스 등이 있습니다.

     

    당뇨 환자에게 좋은 과일

    사과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콜레스테롤과 혈압,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GI지수가 37로 낮은 편에 속합니다. 한번 섭취할 때 1/3개 정도를 드시면 됩니다. 베리류(딸기, 블루베리, 체리, 아로니아 등)는 안토시아닌이 많이 함유되어있어 혈중 포도당 농도를 저하시켜주고 염증완화, 인슐린 분비를 원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보카도는 GI지수가 27로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당뇨예방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여주는 당뇨가 있는 저희 할머니도 드시는 것인데요. 여주에는 식이섬유가 많고 모모르데신 성분과 카로틴 성분이 체내 혈당수치를 낮춰주고 도움을 줍니다. 여주를 말려 차로 드시거나 여주분말, 여주즙 등으로 섭취를 합니다. 외에도 (35.7), 키위(39), 자몽(34), 살구(33), 토마토(38) 등 GI지수가 낮은 음식을 먹으면 됩니다.

     

    GI지수가 높은 건 먹으면 안 된다고 제한하기보다 혈당이 올라가지 않도록 적정량을 섭취해서 드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당뇨병과 당뇨에 좋은 과일, GI지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